본문 바로가기
암호 화폐 (Cryptocurrency)

디파이란? 디파이 코인 종류와 전망까지

by 정보 수집가 2022. 9. 17.

안녕하세요. 정보 수집가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NFT, 블록체인 등과 더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디파이입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디파이가 무엇인지, 디파이의 개념과 디파이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향후 디파이 시장의 성장성, 디파이의 문제점, 디파이 코인의 종류 등등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디파이 (DeFi)

디파이는 말 그대로 탈중앙화라는 뜻의 'Decentralzied'라는 단어와 금융을 뜻하는 'Finance'라는 단어의 앞글자를 합성해서 만든 단어입니다. 즉, 디파이는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거래하는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들은 중앙화 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돈을 보낼 때도, 돈을 받을 때도, 결제하고 거래할 때도 모두 은행이나 금융회사를 거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디파이는 은행이나 금융회사 없이 탈중앙화 된 형태로 예금, 대출, 송금, 결제 등의 모든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디파이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디파이가 이더리움에서 파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가 가능했고, 디파이 역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 총 정리, 전망, 댑(Dapp)

안녕하세요. 정보 수집가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이더리움과 이더리움의 전망, 미래,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계의 앱인 댑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이더리움 (Ethereum)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기술

alzzainfo.tistory.com

 

디파이를 통한 다양한 금융 상품

디파이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디파이는 말 그대로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존에 금융 거래를 하는데 필요했던 은행이나 카드사, 증권사 등 없이도 다양한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파이를 바탕으로 하는 업체들이 만든 스마트 콘트랙트를 통해서 중재자 없이 코인을 거래하거나, 코인을 담보로 맡기고 스테이블 코인이나 다른 코인을 대출받거나, 코인을 예치함으로써 이자를 받는 게 가능합니다. 이처럼 현재 금융 시스템에서 가능한 대부분의 것들을 탈중앙화 형태로 가능케 하는 것이 디파이의 최종 비전입니다.

※ 디파이에는 좋은 점 뿐만 아니라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디파이는 탈중앙화 된 형태이기 때문에, 해킹당하거나 어떤 문제가 생길 경우, 중재자가 없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책임질 사람이 없다는 것을 문제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디파이 시장이 나날이 커갈수록 해킹이나 보안상의 문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파이 코인의 종류

디파이 생태계에는 정말 수많은 코인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중 다음 코인들이 현재 시가총액 기준 가장 대표적인 디파이 코인입니다.

  • 다이 / Dai (DAI)
  • 아발란체 / Avalanche (AVAX)
  • 랩트 비트코인 / Wrapped Bitcoin (WBTC)
  • 유니 스왑 / Uniswap (UNI)
  • 체인링크 / Chainlink (LINK)
  • 테라 클래식 / Terra Classic (LUNC)
  • 프락스 / Frax (FRAX)

이는 시가총액 기준 상위 디파이 코인들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수많은 코인들이 존재합니다. 디파이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나가고 있으며, 무엇보다 디파이는 탈중앙화 된 형태로 중앙의 독재자 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며, 실제로 디파이를 적용한 많은 사례들과 디파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현재 중앙 집중화되어있는 금융 시스템이 점점 신뢰를 잃어가고 있고, 계속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향후에 디파이는 더 빛을 바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